[댄스 댄스 댄스 - 나는 느껴. 나는 이로써 한 바퀴 돌았다는 걸. 그리고 여기는 현실이야. ]
“꽤 시간이 걸렸지만, 나는 현실로 돌아왔어. 여러 가지 기묘한 것들 속을 통과해 왔어. 여러 사람이 죽었어. 여러 가지가 상실되었어. 굉장히 혼란해져 있었는데, 그 혼란이 완전히 해소된 건 아냐. 아마 혼란은 혼란스러운 대로 존속되리라고 생각해. 하지만 나는 느껴. 나는 이로써 한 바퀴 돌았다는 걸. 그리고 여기는 현실이야. 나는 한 바퀴 도는 동안 기진맥진해서 녹초가 되어있었어. 하지만 어떻게든 계속 춤을 추었지. 제대로 스텝을 밟았어. 그래서 이리로 돌아올 수 있었던 거야.” - 334p.
‘춤을 추어라.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되도록 멋있게 춤을 추어라’라고 하는 것이, [댄스 댄스 댄스]의 매력적인 테제임을 하루키는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춤을 춘다는 것은 음악과 분위기에 잘 맞도록 하고, 파트너의 발을 밟지 않도록 하고, 다른 쌍들과 부딪치지 않게 하는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 춤을 춘다는 것은 ‘나’ 자신이 자기 이외의 모든 사람과의 관계성을 회복하고 새로이 정립해 나가는 적극적인 행동의 비유임을 알 수 있다. - 367p
하루키의 초기 작품을 읽는 방법.
데뷔, 초기 3부작을 순서대로 읽는다.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 1973년의 핀볼 / 양을 쫓는 모험
그다음 4부작을 순서대로 읽는다.
양을 쫓는 모험 / 세계 끝의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 상실의 시대 / 댄스 댄스 댄스
[양을 쫓는 모험]은 하루키의 작품관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댄스 댄스 댄스 / 무라카미 하루키 haruki murakami / 유유정 / 문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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