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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투고의 왕도) - 이런 출판사와는 함께 일하지 마라.

by oridosa 2023. 1. 11.

[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투고의 왕도) - 이런 출판사와는 함께 일하지 마라. ]


편집자는 당신의 원고에서 인상 깊었거나 아쉬웠던 점, 출판을 결정하게 된 결정적 이유 등을 이야기할 것이다. 더불어서 왜 이런 글을 쓰게 되었는지, 어떤 독자들에게 읽히기를 바라는지, 왜 다른 출판사가 아닌 우리 출판사에 투고했는지 등등을 물어볼 수도 있다. 이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따로 특별한 준비를 할 필요는 없다. 이미 우리가 기획서를 쓰는 과정에서 스스로 묻고 답한 것이므로.

그러나 이 자리에서 당신에게 또 하나의 중대한 과제가 주어진다. 그 출판사에서 책을 출판해도 될지 결정하는 것이다. 단 한 군데의 출판사에서 연락이 왔는데 이런 절호의 기회를 스스로 차 버리라니,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절대 그렇지 않다. 이제 당신에게도 선택권이 있다. 무조건 고개만 끄덕이는 대신 당신의 원고를 출판사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한 근거가 무엇인지, 미흡한 점을 어떤 방식으로 보완해야 하는지 등등을 적극적으로 질문하라. 출판사가 당신의 원고를 선택했다고 당신도 그 출판사를 선택하라는 법은 없다. 

특히 다음과 같은 유형의 출판사라면 절대 계약해서는 안 된다. 제작이나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 등을 들먹이며 예산의 일부를 분담하라고 슬며시 권하는 출판사. ‘출판계 1위’, ‘100권 이상 만든 최고의 편집자’, ‘최고의 마케팅 비법’. ‘베스트셀러 메이커’ 등과 같이 휘황찬란한 말로 자화자찬을 늘어놓는 출판사. 상식적인 기준에 비해 저자의 권리를 보호해 주는 중요한 항목들(전자책, 2차 저작권, 수출 등)을 누락시킨 채 계약을 종용하는 출판사.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보이는가? 하나같이 당신의 원고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한다고 해도 “글이 괜찮던데요?”같은 인사치레 정도가 전부일 것이다. 원고를 보지 않고 저자를 돈벌이 수단으로 바라보는 출판사와는 절대 함께 일하지 마라. 선택하지 않는 것도 당신의 선택이다. - 117p. ~ 118p.

 

 

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투고의 왕도) / 정상태 / 유유

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 투고의 왕도
출판사에서 내 책 내는 법(투고의 왕도) / 정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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