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읽는 습관 - 얼리어답터

by oridosa 2020. 8. 8.

[트렌드 읽는 습관 - 얼리어답터 ] 


     얼리어답터는 early 와 adopter의 합성어로 미국의 사회학자 에버릿 로저스(Everett Rogers)가 1957년 저서 '혁신의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에서 사용한 용어다. 책에서는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시간 순서에 따라 혁신가, 얼리어답터, 초기 다수, 후기 다수, 굼벵이로 분류하고 이를 S자 모양의 그래프로 표현했다. 초기에는 아주 느리게 증가하다가 어떤 시점부터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가 정점에 도달해서는 평탄해지는 패턴을 보여주는 그래프다. 이 때 앞쪽에 위치하며 남들보다 빨리 신제품을 써봐야만 직성이 풀리는 소비자군을 얼리어탑터라 칭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런 소비자들이 워낙 많아지면서 '남들보다 먼저 제품을 사용한 후 타인에게 제품의 특성을 알려주는 소비자군'을 일컫는 말로 얼리어답터를 사용한다. - 114p.

트렌드 읽는 습관 / 김선주, 안현정 / 좋은습관연구소

 

트렌드읽는습관 / 좋은습관연구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