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열차에 올라타는 법 ] 부자의 대열에 합류하는 법. 벌고, 모으고, 투자하라
[부의 열차에 올라타는 법 / 스에오카 요시노리 / 유나현 / 비즈니스북스]
머리말에 ‘슈퍼리치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말이 나온다. 그냥 부자도 아니고 슈퍼리치. 정말 가장 빠른 방법인지는 모르겠지만 월급쟁이의 눈을 붙잡는 표현이다. 정규 교육과정을 마치면 직장생활을 시작한다. 자기 스스로 돈을 벌어 먹고살아야 한다. 월급으로 부자되기가 어려운 시대다. 다양한 재테크가 등장하는 것도 그 이유다. 월급생활을 청산하는 것, 일을 안해도 먹고 살 수 있는 것, 사람들은 그런 부자가 되기를 원한다.
저자는 전형적인 자수성가형 부자다. 사회생활 초년생일 때 월급만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부자들의 행동을 분석한다. 그리고 그들을 따라 본인도 부자가 되었다.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부자의 길을 따라가는 것이다.
이 책에서 나는 사람들을 서민, 중산층, 부자로 나눴다. 세 가지로 분류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일을 하지 않으면 당장 생계를 위협받는 사람들을 '서민'으로, 어느 정도 안정적인 생활을 하며 사회적 지위와 명예를 일궈낸 이들은 '중산층'으로 분류했다. 마지막으로 인생의 목표를 이룬 후 돈과 시간,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자시의 부를 환원하는 1퍼센트의 사람들을 '부자'라고 정의했다. - 11p.
직장생활만으로는 경제적으로 풍족해지기 어렵다. 서민의 방식이 아닌 부자의 방식을 따라야 한다. 부자들이 타고 있는 부의 열차에 올라타야 한다.
도보나 자전거로 가는 사람은 '서민', 자동차로 가는 사람은 '중산층' 그리고 초고속 열차로 가는 사람은 '행복한 부자'다. - 15p.
기본적인 방법은 ‘벌고, 모으고, 투자하는 3단계’를 착실히 따라가는 것이다. 서민은 버는 것에서 밀리고, 중산층은 투자하는 것에서 부족하다. 시각을 바꾸면 버는 것, 모으는 것, 투자하는 것의 개념이 바뀌고 부자가 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때로는 과감하게, 그리고 치밀하게, 길게 내다보고 움직여야 한다.
'가격 결정권'을 손에 넣어야 한다. 원천 정보를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정보를 가공하여 발신하기만 해서는 언제까지나 발신자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보람만 추구해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 32p.
저자는 ‘자신의 가치를 시급으로 계산하는 사람은 푼돈은 벌지 몰라도 큰돈은 벌 수 없다(34p)’고 말한다. 대부분의 서민들은 자신의 시간을 돈으로 바꾼다. 그 굴레를 벗어나야 비로소 부자의 대열에 들어설 수 있다.
세상에는 '돈이 불어나는 구조를 가진 사람'과 '자기도 모르게 돈을 빼앗기는 사람', 두 부류가 있다. 가장 극단적인 예가 이자다. 이자를 받는 사람은 부의 열차 승객이고 이자를 내는 사람은 서민 열차에 탄 승객이다. - 95p.
투자에는 '캐피털 게인(capital gain)'을 창출하는 방법과 '인컴 게인(income gain)'을 창출하는 방법이 있다. 캐피털 게인이란 무언가를 사게 사서 그것을 비싸게 팔아 얻는 수입이다. 인컴 게인은 가치 있는 무언가를 사서 그것을 통해 정기적으로 얻는 수입을 말한다. 가격이 낮을 때 산 주식을 가력이 오른 뒤에 되팔면 캐피털 게인이 되고, 그 주식을 계속 보유해서 매년 배당을 받으면 인컴 게인이 된다. - 98p.
단순히 돈이 많다고 부자는 아니다. 부자의 철학이 있어야 한다. 1장에서 저자는 부자의 가치관과 목표의 중요성을 말한다. 가치관이 없으면 부질없는 부가 될 것이고, 목표가 없으면 에너지가 분산될 것이다. 자신의 재능을 키우는 법, 누구와 동행할 것인가, 어떻게 위험을 피할 것인가에 대한 폭넓은 이야기도 해준다. 무엇보다 건강이 부에 앞선다. 건강, 가족, 친구를 소중히 해야 부가 더 가치 있다.
사기꾼은 자신의 욕심을 비추는 거울 같은 존재다. 유유상종이라는 말도 있듯이 사기꾼을 불러들이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일 수 있으므로 항상 경계해야 한다. - 143p
인생에서 친구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재산이다.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는 그것만으로 큰 가치가 있다. 성공한 경영자의 뒤에는 반드시 깊이 신뢰하는 친구가 존재한다. 중국 고사에 '익자삼우, 손자삼우(益者三友, 損子三友)'라는 말이 나온다. 익자삼우란 정직한 친구, 성실한 친구, 박식한 친구를 말하고, 손자삼우란 부정직한 친구, 불성실한 친구, 말만 번드르르한 친구를 말한다. 이처럼 세상에는 좋은 친구도 있지만 당신을 나쁜 길로 이끄는 친구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216p.
나쁜 친구에게 시간, 건강, 돈을 빼앗기지 마라.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간디의 말처럼 ‘내일 죽을 것처럼 살고, 영원히 살 것처럼 배워야’ 한다. 적당한 때에 규모와 방식을 바꿔야 한다. 현실에 안주하면 매일 그 자리에 머문다. 겉모습이 아닌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열차를 갈아타는 것은 곧 생활 양식을 바꾸는 것이다. 지금까지 안주했던 삶을 버려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열차에서 내리기 전, 길을 헤매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등산하러 갈 때 평상복을 입고 가는 사람은 없다. 방한복과 등산화를 준비하고 먹을 것과 물을 챙기고 날씨도 미리 조사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지까지 가는 '지도'다. 이 모든 준비가 끝났으면 이제 열차를 갈아탈 때가 온 것이다. - 40p.
1단계 : 목표 설정
부를 얻고자 하는 분명한 이유를 찾아라!
2단계 : 마인드셋
큰돈을 받아들일 부의 그릇을 미리 키워라!
3단계 : 생활 습관
시간을 돈으로 살 수 있으면 망설이지 마라!
4단계 : 투자 철학
고수의 투자법을 따라 해서 반드시 수익을 내는 투자를 해라!
5단계 : 인간관계
인생의 목표가 같은 사람을 곁에 두어라!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초 - 속초등대 또는 영금정 등대전망대 (0) | 2020.10.14 |
---|---|
기록의 쓸모 - 나만의 자목련 (0) | 2020.10.10 |
[루스벨트 게임 ] 기업 경영과 야구, ‘7점 빼앗겼다면, 8점 얻으면 돼’ (0) | 2020.09.23 |
루스벨트 게임 - 시대가 바뀌면 회사도 바뀌는 법이라네. (0) | 2020.09.16 |
[빌트, 우리가 지어 올린 모든 것들의 과학 ] 그림과 원리로 읽는 건축학 수업 (0) | 2020.09.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