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에서 잡스까지 – 라디오와 재즈, 그리고 사회의 변화 ]
라디오 기술은 대중음악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1920~1930년대 미국 뉴올리언스 일부 지역의 흑인들이 즐겨 듣던 재즈를 순식간에 미국 전역으로 퍼뜨리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재즈는 클래식과 달리 비교적 원음에 가깝게 라디오로 전달할 수 있었다. 몇 대 안 되는 악기로 주고받듯이 즉흥연주를 이어가는 재즈는 클래식처럼 음폭이 크지 않았고, 소리의 종류도 덜 다양했다. 덕분에 재즈가 연주되는 클럽이나 음악회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라디오 수신기만 있으면 누구나 음악이 연주되는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그 결과, 라디오 보급과 함께 재즈는 미국 전역에서 선풍을 일으켰다.
재즈와 라디오가 만나면서 벌어진 거대한 문화적 파도는 미국의 20세기에 큰 변화를 몰고 왔다. 그 전까지는 단 한 번도 문화의 중심으로 여겨지지 않았던 변방에서 등장한 ‘소리’가 무선 신호를 타고 확산되면서 젊은이들을 열광시킨 것이다. 재즈만이 아니었다. 라디오 덕분에 하위문화가 주류문화로 역전되는 현상이 곳곳에서 일어났다.
이는 정치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재즈의 경우, 흑인으로 대변되는 계층에 내재돼 있던 정치적인 힘을 각성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후 대중문화를 통해 문화적 주도권을 갖게 되는 세력이 정치적 힘을 발휘하는 현상은 하나의 패턴으로 굳어진다. 특히 재즈는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흑인과 백인이 공감대를 형성한 문화적 현상이기도 했다.
모스에서 잡스까지 / 신동흔 / 뜨인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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